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에는 애플 라이트닝 포트가 사라질 수 있을까?

애플 및 IT 관련

by 베민도프 2023. 11. 14. 16:38

본문

반응형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가 출시가 되면서 애플의 모든 메인 제품들은 이제 USB-C 로의 전환이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애플의 주변기기나 몇 가지 제품들은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로 출시된 M3 아이맥의 매직 키보드와 매직 마우스는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넌센스라고 볼 수 있죠. 이런 것을 봤을 때 애플은 2024년까지는 라이트닝을 계속해서 사용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acrumors.com 에서는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는 제품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제품들을 봤을 때 아직까지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폰SE는 아이폰8의 폼팩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4에서 2025년에는 아이폰14의 폼팩터를 이용하는 새로운 아이폰SE가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유지한채 판매가 될 것 입니다.

아이폰13과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 역시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고 있죠. 아이폰15 시리즈가 발패가 되었지만 이전 기종의 제품 역시 여전히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판매 뿐 아니라 통신사 판매도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제외한 기존의 아이폰 제품들은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유지한채 생산되고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 아이패드는 새로운 디자인과 USB-C 포트를 장착하여 출시가 되었지만 여전히 구형 폼팩터의 아이패드 9세대 역시 단종되지 않고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저렴한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들이나 교육용 시장을 위해서 판매가 유지되고 있는데 내년 새로운 아이패드11 이 나오게 되면 단종 될 것이라고 합니다. 여튼 그 전까지는 라이트닝 포트를 유지한채 출시가 되겠죠.

가장 이해가 안돼는 제품 중 하나는 에어팟 맥스인데요. 에어팟 프로2의 케이스가 USB-C 로 변경되어 출시되고 있는 반면에 에어팟 맥스는 여전히 아무 변화 없이 그냥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도 아니고 고가의 해드셋인데 포트 변경만이라도 되어서 출시가 되어야하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그냥 그대로 판매가 되고 있네요. 그렇다고 새로운 에어팟 맥스2에 대한 소식도 여전히 없습니다. 다만 2024년에 에어팟 맥스2가 출시 될 것이라는 막연한 예상만이 있을 뿐 입니다. 에어팟 맥스와 함께 에어팟2와 에어팟3 역시 아무런 변화 없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 펜슬 1시대 역시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는 제품이죠. 이 제품 역시 아이패드 10에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여전히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나온 USB-C 애플펜슬이 있지만 필압감지 유무의 차이로 인해서 애플펜슬 1세대 역시 꾸준히 판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직 키보드, 매직 마우스, 매직 트랙패드 역시 아무런 변화없이 라이트닝 포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새로 출시된 M3 아이맥에 포함된 매직 키보드, 매직 마우스 역시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폰15의 발표를 보면서 애플이 이제 USB-C 로의 전환을 제대로 시작하겠구나 했는데 그것은 아닌가 봅니다. 이런 것을 보면 2024년에도 꾸준히 라이트닝 포트 제품들이 판매가 많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새로운 제품에는 사용하지 않겠죠.

모든 제품들이 USB-C 로 바뀐다 하더라도 이전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 제품들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라이트닝 포트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앞으로 수년간은 이루어 질 수 없을 것 입니다. 적어도 5년 이상 애플은 라이트닝 케이블을 판매하게 될 것이고 이로인해서 수익도 나름 짭짤하게 얻을 것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 역시 맥북을 제외하고 아이폰13프로, 아이패드, 에어팟3, 에어팟2, 애플 펜슬 등 여전히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 적어도 2~3년은 꾸준히 사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저 역시 라이트닝 케이블을 당장 없애는 일은 없을 것 입니다. 그래도 내년에는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가 되면서 판매되는 제품에서는 대부분 라이트닝 포트 제품이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그리고 신제품에는 이제 라이트닝 포트를 사용하는 주변기기는 넣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